2019년 9월 28일

블랭크블랑 X 페이카

페이카가 패션 브랜드 ‘블랭크블랑[BLNKBLANC]’과 함께 콜라보레이션 필터를 선보입니다.

블랭크블랑은 매 시즌마다 특정 도시에서 영감을 받은 컬렉션을 선보이는 패션 브랜드로, 이번 19FW에는 홍콩을 컨셉으로 한 제품들을 출시하며 페이카와 함께 홍콩의 낮과 밤을 담은 필터 2종을 각각 [BB DAY]와 [BB NIGHT]로 제공합니다.

블랭크블랑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BB 필터는 낮과 밤의 분위기가 극명한 도시, 홍콩의 빛을 담아 만들어졌습니다. 특히 BBN의 경우 지금까지 페이카에서 느껴보지 못한 새로운 분위기의 아날로그 감성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또한 BB 필터를 사용할 경우 독특한 띠 스탬프가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 달 동안 기간 한정으로 제공되는 콜라보레이션 필터를 통해 홍콩의 도시 감성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페이카 Filmlike

버전

2.5

2019년 8월 29일

페이카, 앱 이름과 아이콘 변경

안녕하세요 페이카 유저 여러분,

갑작스럽게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페이카는 ‘Feica’에서 ’페이카 Filmlike’로 이름이 바뀌고 앱 아이콘이 변경되었으며, 페이카 도시 시리즈 또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갑자기 앱 이름과 아이콘을 바꾸게 된 이유가 궁금하실 것 같아 그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설명에 앞서 갑자기 이루어진 변경 작업에 여러분들께 혼란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얼마전 저는 카메라 회사 라이카(Leica) 측으로부터 페이카의 영문명 ‘Feica’와 앱 아이콘의 빨간 원을 사용해선 안 된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페이카의 영문명 ‘Feica’가 라이카의 영문명 ‘Leica’와 유사하고, 앱 아이콘에 사용된 빨간 원이 라이카의 ‘Leica red dot’이라는 디자인 특징을 따라한 것으로 보인다고 라이카 측은 전달해왔습니다.

페이카의 영문명은 앱 이름을 지을 당시 ‘페이크 필름 카메라(Fake Film Camera)’를 줄여 ‘페이카(FAICA)’로 지었다가 ‘FAICA’가 ‘페이카’가 아닌 ‘파이카’로 발음되는 것이 싫어 최종적으로 ‘FEICA’가 된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FEICA”가 ‘LEICA’와 유사하다는 것을 알았으나, ‘코닥’을 오마쥬한 카메라 앱이 전세계적으로 성공한 예를 떠올려 페이카가 라이카를 오마쥬한 것은 아니어도 패러디성 이름으로 느껴지는 것 정도는 괜찮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후로 간혹 앱 이름에 대해 물어오면 라이카를 패러디 한 것이다 라고 농담처럼 얘기하곤 했으니까요.

위와 같은 이유로 앱 아이콘 또한 라이카 로고의 디자인을 어느 정도 의식한 면은 있습니다. 하지만 카메라와 관련된 수많은 이미지들 속에서 빨간 원은 촬영을 상징하는 디자인으로서 흔하게 사용된다는 점을 근거로 큰 문제가 없을 걸로 여겼습니다.

더불어 ‘Feica’와 ‘Leica’는 ‘페이카’와 ‘라이카’로 전혀 다른 발음을 가졌기 때문에, 사람들이 페이카를 봤을 때 라이카로 잘못 인지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따라서 페이카가 라이카를 패러디한 이름처럼 느껴질 수는 있지만, 라이카가 만든 카메라 앱처럼 보이게 해 사람들을 속이려는 의도는 결코 없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위와 같은 내용을 라이카 측에 어필하는 것이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유가 어떻든 간에 라이카에서 본 페이카의 영문명 “Feica”와 빨간 원은 분명 불편해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페이카의 영문명과 앱 아이콘을 최대한 빠르게 변경하기로 합의하고 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다만 한글명 ‘페이카’를 계속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없음을 라이카 측에 확인했으며, 새로운 영문명 ‘Filmlike’와 병행 표기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페이카 시리즈는 ‘페이카’라는 한글명과 ‘Filmlike’라는 영문명으로 거듭납니다.

저로서도 2년여간 사용해온 앱의 이름을 변경한다는 것이 굉장히 치명적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계속해서 멋진 필터들을 개발하는 것 밖에 없다는 것 또한 잘 압니다. 앞으로는 이런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더 신중하고 조심하겠습니다. 많은 관심으로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앱에 대한 피드백과 문의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페이카 Filmlike 시리즈

2019년 8월 28일

페이카 시리즈의 영문명이 Filmlike로 바뀝니다.

안녕하세요 페이카 유저 여러분, 페이카의 영문명이 'Feica' 대신 'Filmlike'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바뀝니다.
또한 한글과 영문를 병행 표기합니다

변경된 이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Feica > 페이카 Filmlike
Feica New York > 페이카 뉴욕 Filmlike New York
Feica Kyoto > 페이카 교토 Filmlike Kyoto
Feica Busan > 페이카 부산 Filmlike Busan
Feica Praha > 페이카 프라하 Filmlike Praha

모든 변경 작업이 완료되면 자세히 공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페이카 시리즈

2019년 7월 9일

페이카 2.3 업데이트, 이니셜 스탬프 기능 추가

페이카에 신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2.3 업데이트에는 최대 5자까지 알파벳 이니셜과 일부 기호를 넣을 수 있는 이니셜 스탬프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니셜 스탬프는 세로 사진의 경우 우측 하단에, 가로 사진일 경우 좌측 하단에 표시되며 기존의 날짜 스탬프와 일직선 상에 놓이게 됩니다.

설정 > 스탬프 옵션을 통해 날짜 스탬프와 이니셜 스탬프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필터 화면에서도 스탬프 버튼을 통해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이니셜 스탬프 뿐만 아니라 일부 버그가 수정되었으며, 신규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알림 팝업을 띄우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페이카

버전

2.3

2019년 5월 18일

페이카 2.2 업데이트, 흑백 필터셋 D 추가

페이카에 새로운 필터셋이 추가되었습니다.

신규 추가된 필터셋 D는 4개의 흑백 필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페이카만의 강렬하고 깊이있는 아날로그 흑백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페이카

버전

2.2

2019년 2월 24일

페이카 2.1 업데이트, 무음 촬영 모드 추가

많이 기다리셨던 무음 촬영 모드가 페이카에도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설정 > 무음 모드 옵션을 활성화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무음 촬영 모드 추가와 더불어 설정 화면이 새롭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또한 팝업창과 관련된 문제와 몇몇 버그들이 수정되었습니다.

페이카

버전

2.1

2018년 12월 23일

페이카 2.0 업데이트, 완전히 새로워진 페이카

완전히 새로워진 페이카를 만날 수 있는 2.0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그동안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들을 적극 반영하여 여러 기능들이 추가 및 개선되었으며 디자인과 사용편의성 또한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리뉴얼된 앱 디자인

*강화된 촬영 기능
- 수동 초첨, 수동 노출 기능 추가
- 라이브 필터 기능 지원(오토 세이브 모드에서만)
- 3:4 / 1:1 / 2:3 촬영 비율 지원
- 셀프 타이머 및 미러 모드 지원
- 메타데이터 보존

*새롭게 추가된 편집 도구
- 필터 강도 조절
- 필름 효과 조절

*개선된 사용 편의성


앞으로도 새로운 필터는 물론 새로운 기능 또한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페이카

버전

2.0

2018년 11월 28일

페이카 1.9 업데이트, A 필터셋 추가

페이카 1.9 업데이트를 통해 A 필터셋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A 필터셋은 밝고 대비감이 좋은 아날로그 필터들로 일상을 기록하는데에 적합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신규 필터셋 추가 뿐만 아니라 새로운 빛샘 효과도 추가되었으며 등장 확률도 높아졌습니다. 또한 일부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페이카

버전

1.9

2018년 9월 24일

네번째 도시 필터, 페이카 프라하 출시

뉴욕, 교토, 부산 그리고 프라하. 페이카의 네번째 도시 필터, 페이카 프라하가 출시되었습니다.

페이카 프라하는 체코의 수도, 프라하의 밝고 따스한 빛과 색을 그대로 담아낸 필터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총 8종의 컬러 필터와 Daily, Shiny, Analog, Retro로 이루어진 4종의 효과 필터가 들어있으며, 컬러 필터와 효과 필터의 조합으로 총 32가지의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밝고 따스한 페이카 프라하의 필터들은 풍경은 물론 셀카에도 적합합니다. 또한 페이카 프라하만을 위해 제작된 날짜 스탬프가 들어있습니다.

페이카 프라하

버전

1.0